돈벌기

[택배알바지옥] 대학생 알바, 성인남성 막장 알바, 택배 상하차 알바, 택배물건이 파손될 수 밖에 없는 구조, 당일지급 아르바이트

로하이의 메타버스 2018. 7. 4.
728x90
반응형


[택배알바지옥] 대학생 알바, 성인남성 막장 알바, 택배 상하차 알바, 택배물건이 파손될 수 밖에 없는 구조, 당일지급 아르바이트, 택배 상하차 알바 준비물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학생들은 길고 긴 방학동안에 알바를 해서 돈을 벌어야 하고 성인남성들도 휴직이나 직장을 옮기는 사이 시간 날 때 한 푼이라도 벌어야 하죠. 그래서 알바몬 등 어플을 깔고 단기간에 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다가 쉽게 볼 수 있는 일자리가 바로 택배 혹은 물류 상하차 알바입니다. 당일 임금은 당일 혹은 차일에 바로 지급해 주는 조건이 매우 매력적이죠. 그래서 저도 한 번 경험삼아 택배 상하차 알바를 지원하고 일해보았습니다. 

일단 택배 혹은 물류 알바의 기본적인 조건을 알아보죠.

시급: 시간당 8000~8500원 사이

일: 오전, 오후, 주간 종일, 야간 종일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작업강도: 물마실 시간, 화장실 갈 시간이 거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보통 컨테이너 하나 끝내면 담배를 피울 수 있거나 물을 마실 수 있음 ). 처음하면 일 강도가 상상초월^^(직접 해봐야 알 수 있음)


택배 상하차

택배 상하차 알바는 우리가 물건을 택배로 받기 위해서 물류센터에서 기본적으로, 반드시 거쳐야 하는 단계입니다. 여러 지방에서 모인 택배물건을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해서 컨테이너에 택배물건을 싣는 상차작업. 상차된 물건을 집하장에서 다시 하차하여 각 택배 아저씨들 차에 싣기 위해 물건을 부리는(보통 물건을 깐다고 표현합니다) 하차 작업이 시작됩니다. 

오전에 하는 하차 작업을 예로 들면 아침 6~7시 일찍 컨테이너가 들어옵니다. 아니면 전날 밤 컨테이너가 미리 물류장에 들어와 있죠. 2인 1조로 컨테이너 하나를 깝니다. 컨테이너 안까지 컨베이어벨트가 들어와서 그위에 물건을 올려 놓으면 물건이 물류장 안을 돕니다. 그러면 택배 아저씨들이 자기 물건을 찾아서 자기 차에 싣고 오전 늦게 혹은 오후에 각 지역으로 이동합니다. 


2명이 1컨테이너를 까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 정도입니다. 물건의 양과 숙련도에 따라 그보다 적게 걸릴 수도 있고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오전에 까야 하는 컨테이너가 최소한 4~5개입니다. 사실 인간이 할 수 있는 작업량은 아닙니다. 그래도 인간은 해냅니다. 물건이 너무 많고 작업강도가 강하다보니 물건을 하차하는 단계에서 택배물건을 정상적으로 다루기는 불가능합니다. 아무리 박스에 "취급주의"라고 아무리 써 놔도 소용없습니다. 물건이 무거우면 무거워서 막 던지고 밟고, 가벼우면 다른 박스에 눌려서 찌그러지고...아이스박스에 포장된 것은 던지는 과정에서 쉽게 부서지고, 특히 농산물, 과일을 담은 박스는 너무 무거워서 택배 하차하는 알바생들이 과일이나 농작물이 다치지 않게 다루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택배 상하차

시급이 최저임금보다는 조금 높지만, 일의 강도에 비해서는 너무 저렴한 시급입니다. 택배사들도 인건비를 아껴야 해서 많은 인원을 고용할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물건의 상하차는 알바생들에 의해 진행됩니다. 그러니 적은돈 받고 온 몸에 땀이 범벅이 되어서 일하는 과정에서 물품에 애착을 갖고 일하는 것을 기대하기는 어리석은 기대입니다. 

물론 택배 아저씨들은 여러분들의 물건을 소중히 다루어주실 것입니다. 하지만 물품이 파손되어 배송되었다면 그것은 그 이전 단계인 물품 상하차 단계에서 파손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택배기사님들에게 물건 소중히 다루어 달라고 말씀하시기 보다는 물품 상하차하는 알바생들에게 부탁하는 것이 논리적으로도 맞습니다. 

무더운 여름 택배 물류센터에 시원한 수박이나 음료수라도 돌리시면서 택배물건 소중히 다루어 달라고 하시는 것은 어떻까요? ㅎㅎㅎ


택배 상하차

택배 상하차 알바를 고려하신다면 일단 마음을 단단히 먹으시고^^(막상 해보면 첫날 만 힘들고 할만합니다..다만, 허리가 약하신 분들은 물건을 들었다 놨다가 하는 작업을 반복하는 일이라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저도 오늘 알바 갔다와서 지금 허리에 파스 붙이고 포스팅하는 중입니다 ㅠ)


택배 상하차 준비물:

얼음물, 수건, 갈아입을 옷(상의, 하의, 속옷까지 갈아 입어야 함), 

복장:

작업복(반바지를 입으면 여름에 시원한데, 다리에 상처가 많이 남), 추리닝 바지가 좋음, 운동화.

아무튼 여름에 작업하면 일단 온 몸을 땀으로 샤워해야합니다. 


주의사항:

1. 일 나가기 전에 밥을 든든히 먹고 출근해야 합니다. 

2. 물류센터가면 담당자의 지시에 잘 따르고 출근, 퇴근 사인을 잘 해야 합니다. 

3. 물건만 깐다고 일이 끝나는 것은 아니고 작업장 주위의 청소도 깨끗하게 해야 퇴근입니다. 

4. 일할 때 불필요한 시계나 장신구는 가급적 착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시간은 흘러가니까 마음을 비우고 일에만 집중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