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뉴스

[음모론]중국이 주장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진짜 이유?

로하이의 메타버스 2022. 3. 14.
728x90
반응형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음모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이 제 3자가 보기에 다소 지지부진해 보인다. 누구나 예상하기로는 러시아가 막강한 군사력을 바탕으로 우크라이나를 단숨에 집어 삼킬 것 처럼 보였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우크라이나의 저항이 만만치 않다. 러시아의 경우에도 국운을 건 총력전을 펼친다는 느낌 보다는 "한 번 건드려보는?" 듯한 인상마저 주고 있다. 아무튼 전쟁은 상처만 남기는 것이라 빨리 정리가 되었으면 한다. 

이런 와중에 우리의 친애하는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한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전쟁 초기부터 중국은 러시아의 편이었고 지금도 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중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의 타당성을 제기하는 입증되지 않은 음모론으로 다시 한 번 세상을 시끄럽게 하고 있다. 중국이 제기하고 있는 이 음모론의 원 자료는 아래 블룸버그 뉴스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China Pushes Conspiracy Theory About U.S. Labs in Ukraine - Bloomberg

Viewsridge, CC BY-SA 4.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4.0>, via Wikimedia Commons

 

미국이 우크라이나의 생화학 연구실에 생화학 무기를 저장하고 있다?

중국의 음모론의 내용과 그 후폭풍은 이렇다. 미군이 우크라이나에 상당히 위험한 생화학 연구실을 운용하고 있다는 의혹을 강하게 제기하고 있고, 이에 대해 미국과 유럽에서는 러시아 대통령 푸틴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정당화 하기 위한 중국의 노력이라고 맹비난하고 있다. 

중국의 외교부 대변인 Zhao Lijian은 지역신문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우크라이나의 미국 생화학 연구소가 최근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고 하면서 우크라이나의 모든 위험한 병원균이 이 연구소에 저장되어 있고 미국에 의해 모든 종류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 것이다. 물론 이 중국 대변인은 이러한 주장에 대한 증거들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Zhas는 또한 관련국들이 이러한 시설들의 안전을 보장해 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러면서 미국은 해당 연구실에 대한 모든 정보를 가능한빨리 공개하고 어떤 종류의 바이러스가 저장되어져 있고 무슨 연구들이 진행되었는지를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데 많은 관련국들과 전문가들이 중국의 이러한 태도는 마치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중국의 책임을 미국에게 돌리는 그들 만의 분산 전술과 유사하다고 비판하고 있다. 이미 중국은 에이즈와 코로나 바이러스가 미국 메릴랜드에 위치한 미군 시설 Fort Detrick에서 시작되었다고 강하게 주장한 바 있기 때문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VmhjcuV68EU, CC BY-SA 4.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sa/4.0>, via Wikimedia Commons

 

중국의 주장은 전혀 근거는 없는 것일까?

문제는 중국의 주장이 전혀 헛소리이고 의심의 근거가 없다고 치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지난 1991년 이후 미국 국방성은 소련 붕괴 이후 그 위성국가들, 우크라이나 포함, 과 대량학살무기를 보호하거나 해체하는 과정에 협조하거나 참가했다. 이러한 무기들을 그대로 방치하면 더 큰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었다. 

넌-루가 위협 감소 협력 프로그램(The Nunn-Lugar Cooperative Threat Reduction Program)으로 알려진 미국의 능동적 개입으로 미 국방성과 우크라니아의 건강부(Health Ministry)는 키이우(Kyiv), 리비우(Lviv), 오데사(Odesa) 등에 위치한 연구소들의 병원균 확산을 막기 위해 2005년 조약을 맺었다. 그냥 방치하면 생화학 무기로 사용될 가능성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2020년 우크라이나 보안국은 미국이 국내에 무기 실험실을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소셜미디어 게시물을 가짜뉴스라고 표현했다고 인테르팍스-우크라이나 통신이 보도한 바 있고, SBU로 알려진 방첩국은 워싱턴과 키이우가 생물학적 테러에 대항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The U.S. Army, CC BY 2.0 <https://creativecommons.org/licenses/by/2.0>, via Wikimedia Commons

 

중국이 미국의 생화학 연구실 운용 음모론을 제기하는 이유

중국의 주장이 전혀 터무니 없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확실한 근거가 있는 것도 아니다. 세상일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실제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우크라이나에 있는 미국의 생화학 연구소를 견제하거나 파괴하려는 목적일 수도 있다. 그건 일단 우리의 상상의 영역으로 남겨 놓고...

자기네 나라 일도 아닌데 중국이 러시아 편을 들면서 이렇게 설레발을 치는 이유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단단히 하면서 러시아를 등에 업고 자신들의 국제적 위상을 좀 더 굳건히 하려는 노력으로 보인다. 그러면서 미국의 확장과 영향력을 러시아와 같이 견제하려는 움직임인 것이다.

중국도 언젠가는 다른 나라들을 침공할 수 있는 가능성들이 얼마든지 있어서 선례가 되는 러시아를 적극 두둔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중국의 침공 대상은 대만, 주변국, 심지어 북한이나 한반도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중국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묘사할 때 절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