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내용은 각 문단의 주제(main idea)를 지지해 주는 문장들의 구성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영어로는 Levels of support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평상시에 글을 읽을 때 주제와 그 주제를 서포팅(지지, supporting)해 주는 문장들을 생각하면서 읽지는 않는다. 하지만 비평적 글 읽기나 글 쓰기에서는 문단 내에서 문장들이 서로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논리적으로 알고 연습하면 비평적 글 읽기나 글 쓰기에 좀 더 깊숙이 들어갈 수 있다.
위 그림을 보면 주제, Main Idea가 주제로써의 기능을 하려면 문단 내에서 해당 주제를 여러 문장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지지해주고 발전시켜 줘야 논리적인 글이 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요소는 major supporting statements 그리고 minor supoorting statements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주제를 지지해 주는 문장들은 Major support 범주 안에 들어가고 이 Major support를 구성하는 문장들을 다시 지지해 주는 문장들은 Minor support의 범주 안에 들어가게 된다.
Minor suppot의 지지를 받는 Major support들이 각각 주제(Main Idea)를 지지해 주는 구조로 이해하면 된다. 위 그림에서 이러한 구조를 뇌 속에 이미지화 시켜 놓고 비평적 글 읽기와 글쓰기를 훈련하면 된다. 실제로는 이러한 구조들을 늘 생각하면서 글을 읽거나 쓸 수는 없다. 하지만 이러한 구성이 논리적이라는 것에 여러분의 이성과 뇌가 동의하고 인지한다면 비편적 글 읽기에 있어서는 각 문단이 하려고 하는 내용을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비평적 글 쓰기에 있어서는 보다 논리적인 글 쓰기가 가능해진다.
Major statements는 Main idea에 보다 직접적인 연관이나 설명을 하게 되고, Minor statements들은 이를 좀 더 확장해서 설명하거나 묘사하면서 주제의 내용을 발전시키게 된다.
여기에서 주의해야 할 것은 Minor support가 그 언어적 의미에서의 뉘앙스로 이해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마이너라고 해서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닌 것이다. 톰 크루즈가 출연한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도 마이너 한 의견이 영화 내에서는 매우 중요한 의미로 작동한다^^ 아무튼 ㅋ. 문단 내에서 주제(main idea)를 보다 풍성하고 의미 있고, 때로는 말하려고 하는 내용이 그림으로 그려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Minor support statements 이해하면 된다.
위 그림의 문장을 한 번 읽어보고 아래의 Main idea, Major support, Minor support의 구분을 확인해 보면 각 문단에서 문장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