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리뷰

아프리카 에티오티아, 콩고민주공화국 여행 선물로 실구매한 커피들과 아라비카 커피 배경 지식들

로하이의 메타버스 2023. 7. 31.
728x90
반응형

아프리카 에티오피아,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선물 구매와 커피 배경지식

 

아프리카에 여행 가면 사 올 수 있는 선물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커피입니다. 

 

커피에 대해서 잘 모르더라도 선물용으로 사 오시면 누구에게 주던지 큰 부담 없는 아이템입니다. 

 

커피는 보통 공항 면세점이나 해당 국가 로컬 마켓에서 구매하게 되는데 저는 에티오피아 공항 면세점과 콩고민주공화국 킨샤사 국제공항 카페에서 선물용으로 몇 개 구매했습니다. 

 

특히 에티오피아는 워낙 커피 생산량이 많은 곳이라 커피 브랜드가 상당히 많아 제품 고르는데 고민 좀 하게 되는데 보통은 가격 보면서 고르게 됩니다^^

 


 

 

에티오피아 커피와 일반적인 배경지식

 

 

에티오피아 커피 원두
에티오피아 커피 원두

 

 

에티오피아 커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커피 원산지로 손으로 수확하는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의 유래지입니다. 

 

재미있는 전설이 하나 있는데 커피 열매는 9세기 에티오피아 오론토 왕국의 목자인 카피(Kaldi)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양들이 어떤 열매를 먹으면 활기가 생기고 흥분을 하는데, 호기심에 커피 열매를 먹으면서 커피가 발견된 겁니다. 

 

이 사실을 카피가 오론토 왕에게 보고했고 왕명에 의해 음료로 개발된 것이 커피고 에티오피아 전역에 퍼지게 되었다는 겁니다. 

 


 

 

아라비카(Arabica) 커피와 루부스타(Robusta) 커피

 

 

에티오피아 커피 원두
에티오피아 커피 원두

 

 

에티오피아에서 구매할 수 있는 커피는 거의 대부분 100% 아라비카 커피입니다. 커피는 잘 몰라도 아라비카 커피는 많이 들어봐서 뭔가 좋은 커피라는 생각은 드실 겁니다.

 

커피를 분류하면 보통 아라비카커피와 루부스타 커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아라비카(Arabica) 커피:

 

원산지: 에티오피아, 콜롬비아, 브라질 등 주로 고지대의 산악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입니다. 

 

특징: 아라비카 커피는 상대적으로 적은 카페인 함량과 높은 풍미를 가지고 있는 고급 커피로 다양한 맛과 향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선택의 폭도 넓은 커피가 바로 아라비카 커피입니다. 

 

 

2. 로부스타(Robusta) 커피:

 

원산지: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주로 해발 200~800m의 해발이 낮은 지대에서 생산되는 커피입니다. 

 

특장: 아라비카 원두에 비해서 높은 카페인 함량과 강한 바디감을 가지고 있는 원두입니다. 그래서 아라비카 원두에 비해서 보다 더 강한 맛과 쓴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커피와 일반적인 배경지식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원두

 

 

콩고민주공화국의 커피 산업은 에티오피아에 비해서는 그 역사가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의 기후와 지형적 조건은 커피 생산에 적합한 지역이나 20세기 초반 Villers-Ville(빌러스 빌) 지역에서 처음으로 커피나무가 심어졌고, 벨기에의 식민지배를 받으면서 커피 생산량이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커피 생산은 주로 작은 농장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기후, 토양 등의 조건으로 인해 품질이 뛰어난 아라비카(Arabica) 원두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바로 위 사진에 나오는 커피는 제가 콩고민주공화국 킨샤사 은질리 국제공항(Aéroport international de Ndjili)에서 구매한 제품입니다. 

 

Kawa Kivu(카와 키부)는 일종의 협동조합으로 콩고민주공화국 북부와 남부 지방의 소농가들이 주도가 된 일종의 커피 생산자 플랫폼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반응형

 


 

 

콩고민주공화국 Karisimbi(카리심비) 커피와 Sabyinyo(사비뇨) 커피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원두

 

 

Kawa Kivu(카와 키부) 브랜드의 커피 2개를 구매했습니다. 

 

제품 하단에 Karisimbi(카리심비)와 Sabyinyo(사비뇨)라고 적혀 있는데 커피가 생산된 산(mountain)의 이름입니다. 

 

 

1. Karisimbi(카리심비) 산 커피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생산지 카리심비 산
File:Volcan Acotango and Cerro Capurata.jpg - Wikimedia Commons

 

 

카리심비 산은 콩고민주공화국, 르완다, 그리고 부룬디 국경 사이의 삼각 지역에 위치해 있는 해발 4,507m의 활화산입니다. 

 

Karisimbi(카리심비)는 르완다어로 "석류"를 의미합니다. 

 

Karisimbi(카리심비) 산은 고지대 기후와 토양 조건으로 풍부한 아로마와 풍미를 갖춘 수준 높은 커피가 생산되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2. Sabyinyo(사비뇨) 산 커피

 

콩고민주공화국 커피 생산지 사비뇨산
File:Mountain Sabyinyo.jpg - Wikimedia Commons

 

 

사비뇨 산은 콩고민주공화국, 르완다, 우간다의 국경에 위치한 산으로 해발 3,669m의 사화산입니다. 

 

사비뇨 산은 현재 멸종 위기에 처한 마운틴 고릴라의 서식지이기도 합니다. 

 

사비뇨 산 커피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지역에서 생산되는 커피도 상품화될 정도로 생산량이 나온다는 겁니다. 

 

 

아프리카 아라비카 드립 커피

 

 

에티오피아와 콩고민주공화국에서 사 온 커피 자랑하다가... 저도 커피 공부 좀 했네요~

 

맛있는 커피 향을 느끼면서 오늘도 행복한 날 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